The Original Beer Magazine

[8호] 드디어 완전체! 명산 4종 라인업 완성, 문베어브루잉

트랜스포터 2020년 4월 29일 113

드디어 완전체! 명산 4종 라인업 완성, 문베어브루잉

강원도 고성에서 일어난 토종 반달곰 “문베어브루잉”의 저력이 돋보였던 2019년. 금강산 골든에일, 백두산 IPA, 한라산 위트라는 이름으로 국내 명산의 특성과 매칭시킨 우리만의 맥주를 선보이며 존재감을 과시했던 문베어가 2020년 1월, 드디어 “설악산 스타우트”를 출시하며 명산 시리즈 4종을 완성했다.

궁금해요, 문베어!

4종 라인업 완성을 기념하여, 문베어라는 브랜드의 매니징/마케팅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있는 이상호 브랜드 엠버서더를 통해 문베어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에디터] 수제맥주의 기본은 ‘로컬’을 기반으로 하죠. 그런 의미에서 문베어는 한국의, 그리고 강원도의 특성을 잘 살린 것 같아요! 문베어의 메인라인업 맥주가 한국의 명산을 주제로 기획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상호 엠버서더] 문베어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동시에 글로벌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떠오른 것이 “산”이었어요. 국토의 약 60%를 산이 차지하는 만큼 산은 한국인에게 뗄래야 뗄 수 없는 곳입니다. 산은 한반도 어디에서도 보이고 누군가에게는 모험의 장소, 안식의 장소이면서 많은 먹거리도 제공하는 곳입니다. 또한 각각의 개성이 뚜렷해 다양한 스타일의 크래프트 맥주를 표현하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저희 브루어리가 위치한 곳이 산으로 유명한 강원도인 점도 한 몫 했습니다.

[에디터] 그렇군요! 실제로 금강산 골든에일은 금빛 물결이 연상되는 색과 화사한 맛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금강산과 잘 어울렸어요. 한라산 위트도 산뜻한 느낌이 절로 제주의 바람을 떠올리게 했죠. 그렇다면, 설악산 스타우트는 어떤 맛인가요?

[이상호 엠버서더] 문베어의 메인 라인업 맥주는 누구나 마시기 쉬운 음용성이 좋은 맥주를 추구합니다. 더불어 해당 스타일의 정석을 제시하려고 노력합니다. 수제맥주의 매력이라 하면 다양한 형태의 변주를 꼽을 수 있겠지만, 스타일의 기준을 잡아주는 맥주도 반드시 필요하니까요. 저희도 향후에는 좀 더 색다른 시도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명산 4종 라인업은 모두 수제맥주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마시기에 부담 없는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 스타우트 역시 부드러운 커피향과 달콤쌉쌀함이 편하게 다가가는 정통 스타우트로 완성했습니다. 마셔보시고 이런 게 스타우트구나, 하고 스타우트의 기준을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에디터] 아직 수제맥주가 낯선 분들에게 이러한 기준점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러한 부분이 문베어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하나의 포인트가 아닐까 합니다. 얼마 전부터 병맥주에 이어 캔맥주도 출시가 되었더라구요. 반응은 어떤가요?

[이상호 엠버서더] 네, 최근 집맥 트렌드에 힘입어 금강산 골든에일과 백두산 IPA 2종을 많이 찾아주고 계세요. 지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전국 대형마트와 일부 편의점에서 만나실 수 있고, 반응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덕분에 공장이 아주 바빠요(웃음)

[에디터] 기분 좋은 소식이네요! 최근에 영국 수출까지 진행되었던데 여러모로 바쁘시겠어요.

[이상호 앰버서더] 네, 좋은 기회가 있어 영국으로 수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으로의 수출은 국내 수제맥주 최초라서 더욱 의미있는 것 같아요. 이미 영국 내에서 유통이 시작되어서 최근에는 추가 주문까지 들어왔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한국의 수제 맥주를 알려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에디터] 마지막으로 올해 계획 중인 문베어의 활동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이상호 엠버서더] 구체적으로 시기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강원도 고성 브루어리에서 보다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투어뿐 아니라 고객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이벤트도 브루어리에서 할 계획입니다. 또, 고성-속초 지역 내 관광상품과의 연계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구요.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좋은 소식을 듣기 어려운 시기임에도 기분 좋은 대화를 할 수 있었던 문베어브루잉 인터뷰.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한국 수제맥주의 저력을 보여주길 바라며, 그 탄탄한 성장을 응원해본다.

맥주 잡지 “트랜스포터”
★ 제휴/광고/기타 문의 howmax-ej@naver.com
★ 인스타그램 @transporter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