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riginal Beer Magazine

Local (13 Posts)

[2호] 아트몬스터 브루어리, 맥주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트랜스포터, 2019년 6월 27일

아트몬스터 브루어리 ARTMONSTER BREWERY

맥주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 본 기사는 2018년 10월에 발행된 트랜스포터 2호의 컨텐츠입니다.

맥주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쏟아지던 8월의 어느 날, 경기도 군포에 위치한 아트몬스터 브루어리에 방문하여 열정적인 양조의 현장을 속속들이 둘러보고, 시원하고 신선한 비어토크를 나누었다.

크래프트 비어를 양조하고 마시는 경험의 시간 속에는 생화학, 화학, 발효공학 등의 과학과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는 예술이 융합된 작품이 스며들어 있다고 말하는 브루어리. 그래서 “맥주 맛이 예술이네”라는 표현이 너무도 잘 어울리는 그 곳. 아트몬스터 브루어리는 2011년부터 미국에서 BJCP GUIDELINE에 나오는 80여종의 맥주 스타일을 500회 이상 시험 양조한 경험과 철저한 준비를 거쳐, 2017년 군포시에 600평 규모의 단독 건물을 마련하여 본격적인 양조를 시작하였다.

브루어리를 이끌고 있는 박진호 부사장(헤드브루어)과 제이슨(브루마스터)은 미국 시카고의 유명한 양조 아카데미인 시벨 인스티튜트(Siebel Institute)에서 만나 ‘한국과 미국에서 사랑받는 브루어리의 운영’이라는 서로의 꿈을 응원하며 함께 이루기 위해 의기투합하였다. 두 명의 브루마스터는 항상 균일한 맥주의 생산과 관리를 위하여, 각국의 여러 양조 설비들을 둘러 본 후 최고급 독일산 Kaspar Schulz의 양조 설비를 선택하였고, 자동화 시스템으로 PC에서 양조 과정을 컨트롤하며 철저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다.

브루어리의 1층에는 메인 양조 시설과 함께 한번에 6가지 버전의 양조를 할 수 있는 시험양조기가 있어 레시피 수정을 최소화하고 처음부터 제대로 된 맛있는 크래프트 비어를 만들어 낸다. 군포 브루어리 오픈 전부터 미국에서 수 차례의 검증을 거친 레시피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서, 대체적으로 6가지 버전의 시험 양조 안에서 만족스러운 레시피를 완성할 수 있다고 한다.

2층은 현재는 공실이지만 향후 저장탱크와 숙성탱크 등이 들어올 예정인 중요한 공간이다. 3층은 아트몬스터 펍에서 맛볼 수 있는 치킨과 피자의 가공 공장으로 사용되며, 철저한 위생관리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4층은 냉장 창고와 자체 효모 연구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5층에는 1톤 트럭이 엘리베이터로 직접 오갈 수 있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트럭을 탑재할 수 있는 규모의 엘리베이터가 각 층별로 연결되어 차례대로 푸드와 맥주를 실어 배송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설계가 반영된 모습에서 전문성과 품질 관리에 대한 엄격함을 다시 한번 엿볼 수 있었다.

맥아는 각 맥주 스타일에 따라 그 캐릭터와 맛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제품을 매칭하여 사용한다. 독일, 영국, 벨기에산 맥아를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호주산 맥아를 사용하는데, 모두 직수입을 통해 최상의 품질로 수급하고 있다. 벨지안 스타일 맥주는 벨기에산 맥아를 사용해야 더 맛있기에, 저렴하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미국산 맥아로 타협하지 않는다는 박부사장의 이야기에서는 브랜드 관리에 대한 엄격함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맥주 맛과 잘 어울리는 감각적인 네이밍과 디자인
아트몬스터의 크래프트 비어를 맛볼 수 있는 곳은 많지만, 기회가 된다면 아트몬스터의 직영 펍으로 꼭 한번 발길을 옮겨 보기를 추천한다. 직영펍에 방문하면 아트몬스터의 맥주와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아트몬스터만의 특제 치킨과 피자를 페어링하여 즐길 수 있기 때문. 현재 직영 펍은 한옥의 운치를 느낄 수 있는 익선점, 성수동 특유의 공장 분위기를 잘 살린 성수점, 그리고 국내 최초로 오크통에서 숙성시킨 사우어 비어(Sour Beer) 양조장을 갖춘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8년 10월에는 강남역 CGV 뒤편에 30여종의 비어 라인업을 갖춘 홍콩 밤거리 컨셉의 직영점을 오픈하여 화제를 낳았다.

현재 아트몬스터 브루어리의 비어 라인업은 총 10종이며, 맛은 물론 특유의 개성 있는 디자인과 네이밍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청담동 며느리’ CHUNGDAMDONG MYUHNURI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깔끔한 비엔나 라거 스타일의 크래프트 비어. 맥주에서 느껴지는 심플/단아/고급스러움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에서 ‘청담동며느리’라는 네이밍이 탄생했다고 한다. 포스터 디자인 역시 패션화보를 떠오르게 하는 세련된 느낌으로 완성했다. 비엔나 라거 특유의 우아하고 부드러운 브라운색이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
Style: Vienna Lager | ABV: 4.75% | IBUs: 22

‘이태원 프리덤’ ITAEWON FREEDOM
바나나향과 정향의 조화가 탁월한 부드러운 맥주. 풍성한 거품과 경쾌한 맛이 마치 자유분방한 이태원의 분위기를 닮아있다. 크래프트 비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헤페바이젠 스타일로 입문자에게 추천하기 좋다.
Style: German Bavarian Hefeweizen Ale | ABV: 4.9% | IBUs: 12

‘첫사랑의 향기’ FIRST LOVER’S SCENT
과일향을 좋아한다면 추천하고 싶은 부드러운 벨지안 위트 에일. 서로 등을 맞대고 있는 남녀의 모습을 담은 포스터에서 달콤씁쓸한 첫사랑과 같은 맛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오렌지필과 제주산귤주스를 첨가하여 새콤한 맛과 산뜻한 풍미를 낸다.
Style: Belgian Wit Ale | ABV: 5.4% | IBUs: 13

‘수다 스폰서’ SUDA SPONSOR
균형 잡힌 새콤함과 홉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세션IPA. IPA지만 지나치게 호피하지 않아 여러 잔 마실 수 있으며 향이 매력적인 맥주로, 마시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수다를 떨 수 있다는 의미에서 ‘수다스폰서’라는 이름을 붙였다. 포스터에도 친구들과의 수다 타임에서 뿜어져 나오는 애정, 분노, 궁금함, 유쾌함 등의 다양한 감정을 경쾌하게 담아내고 있다.
Style: American Grapefruit Session IPA | ABV: 5.0% | IBUs: 50

새로운 브루어리의 젊고 신선한 감각을 보여주는 톡톡 튀는 네이밍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포스터는 아트몬스터를 보다 강렬하게 각인시킨다.


누구나 마시고 싶은 맥주를 위하여!
크래프트 비어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은 다양하다. “홉의 향기가 살아 있어야 진짜 크래프트 비어지”, “독특한 스토리가 있으면 더욱 좋지”, “사우어 비어를 즐길 줄 알아야 진정한 맥덕이지” 등 크래프트 비어에 기대하는 많은 부분들이 기존의 대기업 맥주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하지만 크래프트 비어를 양조하는 브루어리도, 한정된 스타일의 대량생산 맥주를 만드는 대기업도, 결국 지향하는 바는 같지 않을까?

바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맥주를 마시고, 브랜드의 팬이 되주기를 바라는 것.’

지역을 기반으로 한 맥주를 만들고 마시며 즐기는 것이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한 유럽이나 미국과 비교했을 때, 현재 한국의 크래프트 비어씬은 이제 막 씨앗을 뿌린 단계일 것이다.

그래서 아트몬스터는 서두르지 않는다고 한다. 크래프트 비어가 한국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고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지금은 ‘누구나 마시고 싶은 맥주’를 잘 만들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크래프트 비어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 그리고 각 스타일의 특징을 충분히 살리면서도 ‘다음 잔 을 마시고 싶은 맥주’를 만드는 것. 이것이 현재의 아트몬스터가 집중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맥주 양조에 대한 깊은 이해, 엄격한 품질 관리와 더불어 한국의 크래프트 비어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이 있기에 가능한 속 깊은 선택일 것이다.

오늘도 “맥주 맛이 예술이네”


| 아트몬스터 홈페이지
http://artmonster.co.kr/
| 아트몬스터 브루어리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206-13번지
031-562-6853
| 아트몬스터 익선점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11다길 30
02-745-0721
| 아트몬스터 성수점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8길 16
02-465-6110
| 아트몬스터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점
서울 송파구 충민로 66 현대백화점 가든파이브 라이프테크노관 지하1층
02-2673-2013


맥주 잡지 “트랜스포터”

★ 제휴/광고/기타 문의 howmax-ej@naver.com
★ 인스타그램 @transporterkorea
댓글 남기기